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현재위치

Home >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RSS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보도자료 상세화면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의 정보를 제공

제목 KISA개발 국가간 전자서명 인증 기준안 亞 표준 확정
담당자 인증관리팀  김정희 Tel.02-405-5416  이메일
등록일 2005-03-03 조회수 10742
최근 일본서 개최된 亞PKI포럼에서 PKI 종주국 위상 과시

우리나라가 개발한 국가간 전자서명 상호 인증 기준안이 아시아국가간 표준으로 확정됐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원장 이홍섭)은 국가간 전자서명 상호 인증시 국가마다 서로 다른 이용 요금, 보안 수준 등의 인증서 정책을 조율할 수 있는 기준으로 ‘국가간 인증서 정책 매핑 가이드라인’을 개발, 최근 개최된 아시아PKI포럼에서 국가간 표준으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기술적 측면은 물론 정책적 측면에서의 전자서명 상호인정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으며 아시아 PKI 종주국의 위상을 더욱 높였다.

앞으로 이 가이드라인은 포럼회원사간에 현재 활발히 협의되고 있는 국가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이 완료되면 전자서명 상호인정을 위한 정책적 토대로 활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유럽 등 아시아 이외의 국가와 전자서명 상호 연동성 확보를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KISA는 2월 21 ~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아시아PKI포럼 회의에 참여해 ‘국가간 인증서 정책 매핑 가이드라인’ 및 ‘스마트카드에서의 전자서명 이용 인터페이스 기술’ 등을 아시아권 국가의 표준으로 제안하였고 ‘아시아 PKI 상호연동 가이드라인 2.0’이아시아권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아시아PKI 상호연동 가이드라인 2.0’은 국내에서 사용되는 공인인증서가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표준으로, 지난 2004년 3월 기술부분을 포함한 버전1.0이 완료된 이후 국내에서 제안한 ‘국가간 인증서 정책 매핑 가이드라인’및 일본에서 제안한 ‘인증기관 관리 가이드라인’ 등 정책부분을 보완하여 완성되었다.
이전글,다음글 보기
이전글 KISA, 장애友 4명 직원으로 채용
다음글 인터넷침해사고 종합 통계자료 서비스

담당자

내용문의 : 홍보실 이애진 전화 061-820-1026 이메일

Home

메뉴선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