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발신번호 거짓표시(변작) 대응

사업목적

  • 발신번호 거짓표시(변작)*로 인한 사기 예방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거짓표시 대응 시스템 및 신고센터 운영 등 이용자 피해확산 방지

    * 발신번호 거짓표시(변작) 란?

    보이스피싱, 스미싱과 같은 전기통신금융사기 또는 불법 광고성 정보 전송 등의 목적으로 전화 및 문자를 보낼 때 타인의 전화번호, 없는 전화번호 등으로 발신 전화번호를 거짓으로 표시하는 행위

  • 전기통신사업법 제84조의2에 명시된 전기통신사업자 대상 발신번호 거짓표시 방지 등 기술적 조치 이행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현장검사 수행

법적근거

  • 전기통신사업법 제84조2(전화번호 거짓표시 금지 및 이용자 보호)
  • 방송통신발전기본법 제7조(방송통신의 발전을 위한 시책 수립)
  • 거짓으로 표시된 전화번호로 인한 이용자의 피해 예방 등에 관한 고시

사업내용

  • 발신번호 거짓표시 신고센터 운영
  • 공공·금융기관 사칭 전화 차단 시스템 및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시스템 운영
  • 전기통신사업자 현장검사 추진
  • 발신번호 거짓표시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협력 및 협의회 운영

제공서비스

발신번호 거짓표시(변작) 대응

발신번호 거짓표시(변작) 신고 방법은?

  • 전 화 : 국번없이 118
  • 인터넷 : 보호나라 홈페이지 바로가기 발신번호 거짓표시 신고센터 바로가기

    ㆍ신고인은 발신번호 거짓표시 신고 접수를 위하여 신고페이지에 필수 입력 값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함(수신번호, 서비스유형, 수신시각, 유형, 발신번호 등)
    ※ 전화번호 거짓표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전 전기통신사업자 정보를 추적하여 최종 발송 사업자를 찾는 방법이므로, 사업자별 업무 처리 하는데 시간이 소요됨으로 이 시간을 고려하여 30일 이내의 수신 건에 대해서만 신고 접수가 가능함

공공·금융기관 등의 전화번호가 사칭되어 전화가 발신되었다면?

  • 공공·금융기관 사칭 전화 차단 시스템*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서비스 신청 바로가기

    * 공공·금융기관 사칭 전화 차단 시스템

    등록된 공공·금융기관의 전화번호를 사칭하여 해외 또는 국내 별정통신사에서 발신될 경우, 보이스피싱을 사전 차단하는 시스템

    ※ 해당 URL로 접속하여, 회원가입 버튼을 통해 가입 후 사용하시는 번호를 등록

공공·금융기관 및 개인의 전화번호가 도용되어 문자가 발송되었다면?

  • (기관의 경우)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시스템*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서비스 신청 바로가기

    * 번호도용 문자 차단 시스템

    공공·금융기관, 기업 및 개인이 등록한 전화번호를 문자중계사에 제공하여, 해당 전화번호를 사칭한 인터넷발송 문자 차단하는 시스템
    (공공·금융기관, 기업) 서비스를 신청한 전화번호에 대해서만 문자 발신번호로 사용 가능
    (개인) 신청한 전화번호가 인터넷을 통한 문자 발신번호로 사용 불가능

    해당 URL로 접속하여, 회원 가입 버튼을 통해 가입 후 사용하시는 번호를 등록

  • (개인의 경우) 이동통신사업자 부가서비스 가입
    이동통신사업자 부가서비스 가입
    이동사 부가서비스명 서비스안내 요금 신청
    SKT 번호도용
    문자차단
    인터넷(웹)에서 발송되는 문자에 본인의 이동전화번호가
    발신번호(회신번호)로 악용되는 것을 방지
    무료 바로가기
    KT 바로가기
    LGU+ 바로가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담당부서 :
전화사기예방팀
담당자 :
박정훈
:
02-405-5542
최종수정일 :
2022-02-08
[나주본원] (58324) 전라남도 나주시 진흥길 9 한국인터넷진흥원 대표번호 : 1433-25(수신자 요금 부담) [서울청사] (05717)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가락동) IT벤처타워 [해킹ㆍ스팸개인정보침해 신고 118] Copyright(C) 2021 KI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