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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설치 근거 및 목적

진흥원은「개인정보 보호법」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 - 시설안전 및 화재, 범죄 예방

설치 현황

진흥원이 운영 중인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위치, 설치대수 및 촬영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위치, 설치대수 및 촬영범위 현황 표
구분 DVR 서버 위치 CCTV 대수 촬영범위
본원(나주) 지하층 방재센터 장비실 /
1층 보안실
22대 옥외주차장, 시설물 주변,
외곽울타리
52대 1층~8층 로비 및 복도, 식당, 주방
서울청사 3층 서버실 15대 3~4층, 6~8층,
주출입문, 비상구 주변
10층 서버실 9대 10층 주출입문,
비상구 주변, 라운지 주변
98대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를 두고 있습니다.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표
시설 구분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본원
(나주)
관리책임자 김영태 팀장 안전관리팀 061-820-1155
접근권한자 김진수 수석 안전관리팀 061-820-1154
서울청사
(3층)
관리책임자 김영태 팀장 안전관리팀 061-820-1155
접근권한자 김태석 수석 안전관리팀 061-820-1143
서울청사
(10층)
관리책임자 김도균 팀장 핀테크진흥팀 061-820-1119
접근권한자 박한울 주임 핀테크진흥팀 061-820-1456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표
구분 보관장소 촬영범위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영상정보의 보관기간
본원
(나주)
지하층 방재센터 장비실 /
1층 보안실
지하 및 옥외주차장, 시설물 주변, 외곽울타리 24시간 30일 이하
1층~8층 로비 및 복도, 식당, 주방
서울청사 3층 서버실 지하 및 옥외주차장, 시설물 주변 24시간 30일 이하
10층 서버실 10층 주출입문,
비상구 주변, 라운지 주변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사무의 위탁

진흥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계약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사무의 위탁 표
구분 수탁업체 담당자 연락처
서울청사(10층) 글로벌텔레콤 서경민 02-405-6789

영상정보 확인장소 및 방법

확인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 또는 접근권한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하며, 열람 등을 요구할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를 작성하여 담당부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구분 확인장소
본원(나주) 지하층 방재센터 장비실 / 1층 보안실
서울청사 3층 서버실
10층 서버실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

  • 1. 정보주체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파기(이하 “열람 등”)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정보주체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 2. 정보주체는 열람 등 요구를 하는 경우 진흥원의 장에게 [별지1]개인영상정보 청구서(전자문서를 포함한다)에 따라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를 해야합니다.
  • 3. 진흥원은 정보주체의 열람 등의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며, 이 경우,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 증명서를 제출받아 확인하여야 합니다.
  • 4. 제3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사유를 정보주체에게 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가.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나.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다.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 5. 진흥원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치

진흥원은 개인영상정보가 분실·도난·유출·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개인정보보호법」제29조 및 시행령 제30조제1항에 따라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의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내부 관리계획의 수립·시행
  • 2.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의 제한 조치
  • 3. 개인영상정보를 안전하게 저장·전송할 수 있는 기술의 적용
  • 4. 처리기록의 보관 및 위조·변조 방지를 위한 조치(개인영상정보의 생성일시 및 열람할 경우에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 기록·관리 조치 등)
  • 5.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한 보관시설 마련 또는 잠금장치 설치

개인영상정보 청구서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의 변경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20년 2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7.1 ~ 2018.2.28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2018.3.1 ~ 2018.4.26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2018.4.27 ~ 2019.2.14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2019.2.15 ~ 2020.1.31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담당자

내용문의 : 정보보안팀 김성훈 전화 061-820-1882 이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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