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현재위치

Home >알림마당>공지사항

공지사항 RSS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공지사항 상세화면

공지사항 상세화면으로 제목,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의 정보를 제공

제목 국가정보화 비전 선포식 동영상
담당자    
등록일 2008-12-09 조회수 18666
일 시 - 2008년 12월 3일(수)
장 소 - 정부중앙청사 별관3층 국제회의장
주요인사 - 이명박 대통령,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이명박 정부의 국가정보화 기본계획 확정
- 국가정보화 비전선포식 개최(12.3) -
정보화추진위원회(위원장 : 국무총리)와 행정안전부(장관 : 원세훈)는 이명박정부의 국가정보화 비전과 전략과제를 담은 ''국가정보화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각계 각층의 전문가와 국민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정보화 비전 선포식''(‘08.12.3)을 통해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그간 정보화의 성과와 문제점 분석을 토대로 민관 합동의 ‘정보화추진실무위원회’를 구성하여 지난 7월부터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정부부처, 관련 학계·업계 등의 폭넓은 참여와 의견 수렴을 거쳐 시안을 마련한 후 지난 11월 25일 ‘정보화추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되었다.
아울러, 일반 국민의 ‘국가정보화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반영함으로써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기본계획이 되도록 노력하였다.
오늘 비전 선포식은 이명박정부의 국가정보화 비전과 전략과제를 제시하고 정보화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범국민적 의지와 역량을 결집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크다.
아울러, 정보화의 정책방향을 ‘단절과 분산’에서 ‘소통과 융합’으로, ‘촉진’ 중심에서 ‘활용’ 중심으로 전환하고 정보화 역기능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민관간 거버넌스 협력을 강화하는 새로운 추진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역사적 의미가 있다.
이명박 정부의 국가정보화 비전은 ‘창의와 신뢰의 선진 지식정보사회’로 확정하였다.
첨단 ICT기술과 지식을 창의적이고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창의적 정보화로 경제적으로 부강한 나라를 건설하고 신뢰의 정보화를 통하여 안전하고 성숙한 지식정보사회 문화를 조성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선진 지식정보사회를 이룩하고, 궁극적으로 국정비전인 ‘선진일류국가’ 실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이번 기본계획에는 5대 목표(2대 엔진, 3대 분야)에 20대 아젠다와 72개 과제를 담고 있다.
- 먼저 선진 지식정보사회 실현을 위한 2대 엔진에는 ‘창의적 소프트파워’와 ‘첨단 디지털 융합인프라’를 설정하였다.
① ‘창의적 소프트파워’ 분야에서는 국가의 지식창출 및 활용체계를 총체적으로 혁신하여 새로운 국가발전 동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② ‘첨단 디지털 융합인프라’ 분야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국가의 핵심 인프라를 지능화하고 고도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3대 목표영역을 ‘신뢰의 정보사회’, ‘일 잘하는 지식 정부’, ‘디지털로 잘사는 국민’으로 구분하여 추진하고자 한다.
③ ‘신뢰의 정보사회’ 분야에서는 사이버 공간뿐만 아니라 재난·재해, 식품안전 등 국민생활 전반의 포괄적 신뢰를 구축하고자 한다.
④ ‘일 잘하는 지식정부’ 분야에서는 정보시스템의 통합·연계 등을 통해 정부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대국민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자 한다.
⑤ ‘디지털로 잘 사는 국민’ 분야에서는 정보통신 기술을 창의적·생산적으로 활용하여 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 성장을 위해 공공정보화 사업에서 분리발주를 활성화하고, 우수한 국산 HW 및 SW에 대한 공공구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보화추진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각 부처 및 학계·업계·연구기관 등 관계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국가정보화 기본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한 세부 실행계획을 조속히 수립할 계획이며, 실행계획 수립과 핵심과제들은 새로 발족하는 대통령 소속의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에서 중점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이날 선포된 국가정보화 기본계획을 사회 각 분야의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2012년에는 국민에 대한 서비스가 유비쿼터스 기반으로 일상화·고도화되어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고 인터넷은 신뢰의 공간으로 자리 잡아, 불량식품이나 재난·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이 한 층 더 보장되는 사회가 실현되며 경제 전반에 ICT를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국가경제 전반에 걸쳐 활력을 제고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영상파일보기 : http://152.99.48.11/view.asp?cate_id=1&vod_id=413
이전글,다음글 보기
이전글 2008년 하반기 신입직원 서류전형 결과발표
다음글 정보보호기술 훈련 시나리오 공모
Home

메뉴선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