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현재위치

Home >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RSS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보도자료 상세화면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의 정보를 제공

제목 한글 국가최상위도메인명 선정을 위한 설명회 및 의견수렴 개최
담당자 도메인팀  강혜영 팀장 ☎ 405-6730  이메일
등록일 2009-12-10 조회수 8829
- 한글 국가최상위도메인 도입 준비 본격 개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김희정)은 10일 오후 방송통신대학교에서 일반인터넷이용자를 대상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한글 국가최상위도메인 도메인명 선정을 위한 설명회 및 의견수렴을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의 다국어 국가최상위도메인(IDN ccTLD) 도입 신청 요건 및 절차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신청 요건에 따른 국가최상위도메인명 선정에 대한 이용자 의견수렴이 진행되었다.

다국어 국가최상위도메인은 한국을 나타내는 영문 국가최상위도메인 닷케이알(.kr), 중국을 나타내는 영문 국가최상위도메인 닷씨엔(.cn)과 같은 최상위급 국가도메인에 닷한국(.한국), 닷중국(.中國)과 같이 영어 이외의 문자를 사용하는 도메인을 말한다.

다국어 국가최상위도메인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가 정한 신청 요건에 따라 도메인명을 선정한 후 신청서를 접수하여야 하며, 이후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도입 여부가 결정된다.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의 다국어 국가최상위도메인 우선도입 신청 요건에 따라 선택 가능한 한글 국가최상위도메인명은 ‘한국’ 과 ‘대한민국’으로, 이번 설명회에서는 입력의 편의성에서 상대적 우위를 가지고 있는 ‘한국’에 대한 지지 의견이 많았으며 ‘대한민국’이라는 국호가 가지는 상징성 등도 고려해보아야 한다는 의견 또한 제시되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010년 하반기 중 한글 국가최상위도메인 도입을 목표로, 2010년 상반기에 한글 국가최상위도메인 초기등록정책 등 도입 방안 전반에 대한 전문가 및 일반이용자 의견수렴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글 국가최상위도메인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개시되면, 알파벳에 익숙하지 않은 국민들이 인터넷도메인에 더욱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어 인터넷 이용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 국제인터넷주소기구(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ICANN)은 IP주소뿐만 아니라, ‘.kr’과 같은 국가 최상위도메인과 ‘.com’, ’.net’과 같은 일반최상위도메인의 정책 및 기술을 결정하는 전 세계 인터넷 주소자원 관리 민간 기구이다.

o IDN : Internationalized Domain Names
o ccTLD : country code Top Level Domain
이전글,다음글 보기
이전글 2010년은 DDoS 없는 한 해로 만들겠다
다음글 신인가수 에그(EGG), 앞으로 KISA와 함께 해요
Home

메뉴선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