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현재위치

Home >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RSS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보도자료 상세화면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의 정보를 제공

제목 노사공동 정보보호 전문 교육프로그램 운영
담당자 혁신기획팀  신대규 팀장 Tel.02-405-5120  이메일
등록일 2009-01-29 조회수 8402
정보보호 전문인력의 사관학교, KISA의 2009년 교육체계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원장 황중연)은 국내외 정보보호 메카로서의 위상을 확고하게 정립하기 위하여 정보보호 전문인력 육성체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KISA는 2008년 역량기반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자체적으로 공통역량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등 1년간 착실하게 운영한 결과, 교육비는 예년 수준으로 운영하면서도 1인당 교육시간은 2007년 60.1시간에서 2008년 94.6시간으로 57% 이상 비약적으로 증가시켰다. 기존 교육체계의 바탕 위에 전문성 관련 교육을 강화하여 2009년에는 명실상부한 정보보호 전문 인력 육성체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선, KISA는 CEO가 CLO(Chief Learning Officer : 최고학습책임자)를 겸임하며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총체적인 전략수립과 관리를 추진한다. 이는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CLO 제도를 도입하고, 중장기 경영전략상의 주요 과제로 인적자원개발을 다룰 예정이라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년간 노사 공동으로 정보보호 전문 교육 프로그램에 필요한 교육내용을 도출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한 바 있다.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노사 공동으로 교육위원회를 구성하고 정보보호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계획이다.

이의 일환으로 지난 1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전직원을 대상으로 웹 해킹 보안에 대한 전문성 강화 교육을 이미 추진한 바 있다.

한편, 노사공동의 교육위원회 구성은 인적자원 개발 뿐만아니라 노사화합 및 상생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여 더욱 의미가 깊다.

KISA는 또한, 2008년 하반기부터 추진한 원내 학습조직(CoP) 운영 및 "학습의 날" 행사를 더욱 강화하고, 워크아웃 등의 현장개선 프로그램 등을 새롭게 도입하여 조직 문화에 활력을 불어 넣는 등 학습조직 구축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황중연 KISA원장은 “이번 정보보호 전문 인력 육성체계의 강화를 통하여 국내 정보보호 전문 인력의 역량을 한 단계 향상시키고, 정보보호 전문기관으로서의 정체성과 핵심역량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전글,다음글 보기
이전글 사이버보안 정보, 이제 문자로 받으세요
다음글 대학 정보보호 동아리, KISA가 지원합니다
Home

메뉴선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