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현재위치

Home >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RSS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보도자료 상세화면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의 정보를 제공

제목 KISA 바이오정보 시험기술 ISO 국제표준 제정 확정
담당자 산업지원팀  김재성 팀장 Tel.02-405-5550  이메일
등록일 2007-01-15 조회수 10128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원장 이홍섭)에 따르면, 2007년 1월 16일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ISO/IEC JTC1 국제표준화기구로부터 “BioAPI 표준적합성 시험방법 및 절차”(프로젝트 에디터 김재성 팀장)에 대한 KISA의 시험기술 국제표준이 각국투표에서 만장일치로 국제표준 제정이 통과되었음을 통보받았다. 이는 ISO SC37(바이오인식)에서는 11번째이고 한국에서는 개발한 바이오인식관련 국제표준으로는 최초가 된다.

KISA K-NBTC가 세계최초로 개발한 “BioAPI 표준적합성 시험기술”은 전세계 바이오인식제품들의 호환규격인 BioAPI(Biometric Application Programme Interface)의 준용여부를 확인하는 기술표준로서 전세계 전자여권 출입국심사에 기본 시험항목으로 채택되어, 국제공항에서 사용되는 바이오인식제품의 호환성 검증에 KISA의 시험기술이 적용된다는 의미를 갖게 된다. 특히 이러한 시험기술은 미국의 국방부산하 바이오정보관리사무국(BMO, Biometric Management Office), 미연방정부 국립기술표준원(NIST, National Institute for Standards and Technology)에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이기술은 현재 바이오정보시험센터(K-NBTC)에서 시험서비스를 국내업체에 제공하고 있어 국내산업의 해외수출 지원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표준은 2002년 12월, 미국 올랜도에서 개최된 ISO SC37 창립총회에서 한국의 KISA 김재성 팀장이 제안하여 5개 참여국 동의하에 2003년 7월 국제표준 프로젝트로 채택되어, 만 4년만에 한국이 제안한 바이오인식 1호 국제표준으로 제정되는 쾌거를 거두게 되었다. 향후 계획으로는 ‘07년 1월 22일부터 26일까지 개최될 뉴질랜드 웰링턴 실무자회의에서 공식적인 발표될 것이며, ISO 본부를 통하여 국제표준문서로 공식 발간될 예정이다. 또한, 매년 5년마다 국제표준 개정을 위하여 본 국제표준 저자인 프로젝트 에디터에게 유지보수를 요청하게 될 전망이다.
이전글,다음글 보기
이전글 국내 은행 위장 사이트 조심하세요.
다음글 "알기 쉬운 IT 통계" 책자 발간

담당자

내용문의 : 소통협력실 이애진 전화 061-820-1026 이메일

Home

메뉴선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