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현재위치

Home >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RSS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보도자료 상세화면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의 정보를 제공

제목 노준형 장관, 대통령 해외순방 수행
담당자 지역협력팀  이상훈 Tel.02-750-1451  이메일
등록일 2006-05-04 조회수 17190
- 몽골·아제르바이잔·아랍에미레이트와 IT협력 강화

노준형 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5월7일부터 15일까지 노무현 대통령의 몽골·아제르바이잔·아랍에미레이트연합 3국 순방을 수행하면서 이들 국가와의 IT분야 협력강화를 추진한다.

노장관은 첫 번째 방문국인 몽골에서 정보통신기술청(ICTA)의 사이한빌렉(Saikhanbileg) 청장과 양국 IT대표회담을 갖고, 몽골의 국가정보화 촉진·통신산업 발전·IT인력양성 등의 분야에서 양국 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하고 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또한, 노장관은 우리나라의 개도국 IT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몽골 정부 및 기업연수생을 초청하여 오찬을 함께 하고 한-몽골 IT협력 증진의 가교 역할을 당부하고 이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한편 노장관은 공식일정에 앞서, 현지에서 활동중인 한국 IT기업관계자와 조찬을 갖고 몽골 IT산업 현황 및 투자환경 등에 대한 의견도 청취할 예정이다.

이어 두 번째 방문지인 아제르바이잔에서는 통신정보기술부 (MCIT)의 알리 압바소프(Ali Abbasov) 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 IT협력 증대를 위한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노장관은 회담을 통해 아제르바이잔 초고속인터넷·이동통신 등의 IT인프라 현대화와 전자정부 구축분야에서 양국 협력증진 의사를 밝히고, 아제르바이잔의 IT인력양성 등을 위한 한국의 적극적인 지원의사도 전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보통신부는 한국에서 IT연수를 받은 아제르바이잔 연수생과 아제르바이잔 정부 및 학계의 주요 IT인사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양국간 IT협력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마지막 방문국인 아랍에미레이트연합에서 노장관은 한-UAE간 IT 장관회담과 양국 IT MOU 체결을 할 예정이며, UAE 최대 통신사업자인 Etisalat 회장 면담과 한-UAE IT 비즈니스 포럼 및 DMB·WiBro 시연회 개최 등 다양한 협력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우선 아랍에미리트연합의 IT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정부개발부의 알 만수리(Al Mansoori) 장관과 회담을 통해 WiBro·홈네트워크·텔레매틱스 등 첨단 IT 분야에서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양국 IT협력 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또한 Etisalat사의 옴란(Ohmran) 회장과 우리나라의 WiBro 서비스 도입에 대한 논의도 가질 계획이다. 이어 노장관은 알 만수리 장관과 한-UAE IT 비즈니스 포럼에 참가하여 양국 IT기업간 협력방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동행사와 함께 개최되는 DMB·WiBro 시연회도 참관할 예정이다.

정보통신부는 노대통령의 금번 3국 순방을 계기로 전통적인 우호국가인 몽골과의 IT협력 관계를 제고하고, 아제르바이잔과의 IT협력 기반 마련함으로써 국내 IT산업의 중앙아시아 진출 거점을 확보하는 한편, 주요 산유국이자 중동지역의 경제 및 교역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아랍에미레이트연합과 첨단 IT분야에서의 협력 기반을 구축하여 우리 IT기술과 기업의 현지진출을 확대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의 : 정보통신협력본부 지역협력팀 이상훈 서기관
(750-1451, gaia@mic.go.kr)
이전글,다음글 보기
이전글 한국-몽골 IT협력 확대 합의
다음글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창립 10주년 기념

담당자

내용문의 : 소통협력실 이애진 전화 061-820-1026 이메일

Home

메뉴선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