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현재위치

Home >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RSS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보도자료 상세화면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의 정보를 제공

제목 「한국」아시아권에서 IETF 보안분야 표준 최다 보유국가로 부상
담당자 암호응용팀  이향진 Tel.02-405-5446  이메일
등록일 2005-11-02 조회수 10729
우리나라가 아시아권에서 IETF 보안분야 표준을 최다 보유한 국가가 되었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원장 이홍섭)은 최근 자체 개발한 암호응용기술표준인 「IPSec을 위한 SEED 암호 사용 표준」이 세계 최대 인터넷 표준단체인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의 RFC 표준으로 확정되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IETF에서 이미 표준으로 채택된 「SEED 표준」과 「보안 전자우편에서의 메시지 암호화를 위한 SEED 암호 사용 표준」, 「TLS를 위한 SEED 암호 사용 표준」등 총 4건의 보안표준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번에 표준으로 채택된 「IPSec을 위한 SEED 암호 사용 표준」은 가상사설망 등의 보안제품에서 SEED 사용을 위한 공통된 사용 표준이 필요하다는 국내 보안업체들의 요청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지난 18일 IETF 표준번호(RFC 4196)가 부여되어 IETF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 발표됨에 따라 표준화 절차가 최종적으로 완료되었다.

한편, 현재 220 여건에 달하는 IETF 보안분야 RFC 중 95% 이상이 미국, 유럽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 아시아권에서는 우리나라에 이어 일본이 블록암호「카멜리아」와 관련된 표준 3건을 보유하고 있다.

KISA 이홍섭 원장은『우리나라는 이제 국제적으로도 명실상부 인터넷 보안강국의 면모를 갖출 수 있게 되었다』며,『앞으로도 KISA는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내 기술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전글,다음글 보기
이전글 KISA 제안, 전자문서 장기보존 및 권한인증 기술
다음글 KISA, 개인정보보호교육 동영상제작

담당자

내용문의 : 소통협력실 이애진 전화 061-820-1026 이메일

Home

메뉴선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