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현재위치

Home >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RSS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보도자료 상세화면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의 정보를 제공

제목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신청 급증
담당자 보안관리팀  조태희 Tel.02-405-5533  이메일
등록일 2005-05-06 조회수 10637
KISA, ISMS 수립 촉진을 위한 현장지원 등 기술지원 나서

최근 개인정보 관리 소홀로 인한 정보 유출사고와 기업 내부자의 보안인식 부재로 기업비밀이 유출되는 등의 문제점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됨에 따라 인터넷서비스제공자 등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보안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이 날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원장 이홍섭)은 최근 통신, 금융 및 인터넷서비스업체 등을 중심으로 ISMS 인증 신청이 급증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KISA에 따르면, 현재 KISA로 접수된 ISMS인증 신청건수가 2004년 당월대비 300% 향상되었으며, 올해 1/4분기에만 벌써 3건(중소기업은행, KTF 및 시큐아이닷컴)의 인증서를 발급하였고, 4건(대한항공과 한진정보통신, 안철수연구소 및 이니텍)에 대한 심사가 진행 중이며, 이미 ISMS를 구축하고 하반기에 인증을 받기위한 많은 업체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는 기업들이 기존의 일회성, 단편적 대응의 소극적 자세에서 체계적 대응, 지속적 관리 등의 종합적 정보보호관리체계 구축에 적극적인 자세로 변환되고 있는 등 기업들의 정보보호체계구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반영하고 있다.

ISMS 인증제도는 물리적(출입 통제, 인적 보안), 기술적(정보시스템 보호), 관리적(정보보호정책, 정보자산 식별, 위험분석평가 등) 보호 조치 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인증서가 발급되는 것으로서, 국내실정에 적합한 정보보호관리 수준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KISA는 2002년부터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제도를 시행해 SK텔레콤, 농업협동조합중앙회, KTF, KT 및 중소기업은행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관리적·기술적·물리적 보호조치를 포함한 종합적 관리체계가 인증심사기준에 적합한 지를 심사하여 인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현재까지 발급한 인증서는 총 28건이다.

KISA 장상수 보안관리팀장은 “ISMS 인증제도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국내 환경에 적합한 기준 및 지침을 개발·보급하고, 이를 통해 신청기관이 ISMS를 자체적으로 구축·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인증심사 기법에 대한 교육 및 훈련 등을 통해 인증심사원을 양성하고, 인증심사를 위한 최고 기술력의 확보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ISMS 수립 방법 및 절차는 KISA 홈페이지(http://www.kisa.or.kr/isms)를 참고하거나 ISMS 인증 담당자(Tel. 02-405-5533, isms@kisa.or.kr)에게 연락하면 된다.

또한, KISA에서는 업체에서 ISMS 인증 상담을 요청할 경우, 직접 방문 및 자문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이전글,다음글 보기
이전글 KISA, 제 10회 정보보호 심포지움 개최
다음글 韓·濠 주도로 亞·太 스팸 공동 대응체제 구축

담당자

내용문의 : 소통협력실 이애진 전화 061-820-1026 이메일

Home

메뉴선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