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현재위치

Home >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RSS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보도자료 상세화면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의 정보를 제공

제목 연말연시 불법 대리운전 스팸 강력대응
담당자 스팸대응팀  김진원 수석연구원 Tel.02-405-5532  이메일
등록일 2007-11-06 조회수 11030
- 6일, 휴대전화 스팸감축을 위한 대리운전사업자 간담회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원장 황중연) 주최로 6일 오후 5시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 2층 회의실에서 ‘휴대전화 스팸감축을 위한 대리운전사업자 간담회’가 개최된다.

이번 간담회는 전국의 60여개 주요 대리운전 사업자를 대상으로 현행 법률에 대해 명확한 설명과 함께 향후 규제 및 대응방향을 전달하고, 연말 연시를 앞두고 휴대전화 대리운전 스팸이 기승을 부릴 것에 대비하여 강력한 대응에 나서기 위한 것이다.

대리운전 스팸은 금년 상반기 휴대전화 스팸수신량 조사에서 전체 스팸의 약 1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명절이나 연말연시 등 술자리가 잦은 시기에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기존 거래관계’가 있으면 사전수신동의(Opt-in)를 받지 않고도 광고를 전송할 수 있도록 허용한 현행 정보통신망법의 예외규정을 교묘히 악용하여, 단순히 전화로 문의를 한 사람에게도 광고를 보내거나, 대리운전 사업자끼리 서로 고객정보를 공유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KISA는 연말까지 휴대전화 스팸트랩으로 탐지되거나, 대리운전을 사용하지 않았던 모니터링 요원들에게 탐지된 번호에 대해 과태료 부과는 물론, 전화번호 이용정지 및 계약해지 등의 조치를 취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KISA는 신고 접수가 많은 ‘기존 거래관계’ 소명시 일정 기간이 지난 내용을 제출하는 대리운전 업체에 대해서는 고객DB 관리현황 등에 대한 철저한 실태조사를 하여, 보다 강력한 대응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업자들 간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기존 거래관계’의 허용 기간에 대한 정의가 명확해 질수 있도록 하여, 향후 관련법률 검토 및 사업자 실태 파악 등을 통해 ‘기존 거래관계’의 허용범위가 보다 제한적으로 운용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전글,다음글 보기
이전글 국가간 전자거래 보안을 위한 새로운 전기 마련
다음글 KISA, 목포대학교와 정보보호 인력양성을 위한 협약체결
Home

메뉴선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