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현재위치

Home >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RSS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보도자료 상세화면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의 정보를 제공

제목 한-일 민간 정보보호 교류 본격화
담당자 교육홍보팀  장세정 Tel.02-405-5174  이메일
등록일 2004-07-29 조회수 10896
첨부파일 press_36_20040729.gif    첨부파일 미리보기
한국 KISA - 일본 IPA, 정보보호 협력 MOU 체결

동북아 정보기술(IT)의 양대 축인 한국과 일본 사이에 정보보호 분야에서 「협력의 가교(架橋)」가 개설됐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은 28일 일본의 대표적인 정보보호전문기관인 정보처리추진기구(IPA)와 정보보호 분야 상호 교류ㆍ협력을 규정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이홍섭 KISA원장과 후지와라 부에이타 IPA이사장은 이날 IT협력을 주제로 한국-중국-일본 3국 국제회의가 열리고 있는 일본 삿포로(札幌)에서 회동해 MOU에 서명했다. IPA 본부는 도쿄에 있다.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KISA와 IPA는 △정보보호 전략 △ 인터넷 취약성 분석 △ 정보보호 제품 평가 △ 암호기술 등의 분야에서 폭넓은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관련 사업 및 연구 분야에서 정기적인 인적 교류를 추진키로 했다.

이홍섭 KISA원장은 KISA-IPA간 MOU 체결과 관련해 『일본의 정보보호 종합전략 추진 중심기구인 IPA와의 협력을 통해 향후 양국간 정보보호 전략추진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보보호 추진체계와 관련해 일본은 재난시스템과 연계된 정보보호 정책면에서 비교우위를 갖고 있으며, 한국은 인터넷침해사고 대응시스템 구축 및 운용 면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앞서 KISA는 지난해 10월 미국의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장비업체인 시스코, 세계최고의 정보보호 기술력을 갖춘 미국 카네기 멜론 대학, 호주의 정보보호 당국인 통신청과 정보보호 협력 MOU를 맺은 바 있다.

KISA는 앞으로 중국, 유럽 등으로 정보보호 협력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전글,다음글 보기
이전글 아시아지역 정보격차해소 한국이 주도
다음글 "회원 탈퇴 어렵다" 민원 4배증가

담당자

내용문의 : 홍보실 이애진 전화 061-820-1026 이메일

Home

메뉴선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