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제목
o 1인 미디어 산업 현황 분석 연구
2.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o 다양한 소재와 개인화된 취향 및 관심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실시간으로 방송하는 1인 미디어 산업의 성장으로 인하여 미디어생태계가 변화하고 있음
o 인터넷 플랫폼 내 신규산업으로 등장한 1인 미디어 산업에 관한 현황 연구를 통해 정책 동향 및 주요 이슈에 대한 기초 연구 자료를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가. 1인 미디어 산업의 개요
나. 1인 미디어 산업의 현황
다. 1인 미디어 산업의 국내 입법 사례
라. 1인 미디어 산업의 주요국 정책 동향
마. 1인 미디어 산업의 이슈 분석
바. 1인 미디어 산업에 대한 전문가 의견
4. 연구 결과
o 1인 미디어 산업의 특성, 유형, 시장 규모 및 전망에 관하여 분석하여 1인 미디어 산업의 성장을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였음
o 현재 1인 미디어 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슈에 관하여 분석하고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1인 미디어 산업의 발전 방향과 이슈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음
o 1인 미디어 산업에 관한 주요국의 입법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1인 미디어 산업의 발전을 위한 입법 및 정책 수립에 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음
5. 활용에 대한 건의
o 1인 미디어 산업의 특성, 시장 규모 및 정책 동향 등을 분석하여 추후 1인 미디어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 마련의 참고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음
o 1인 미디어 산업과 관련된 주요국의 입법 사례, 주요 이슈에 대한 분석 및 전문가의 의견 등을 활용하여 1인 미디어 생태계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이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음
6. 기대효과
o 1인 미디어 산업 현황 분석을 통하여 1인 미디어 산업의 정책 동향 및 주요 이슈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여 1인 미디어 산업의정책 방향 및 이슈에 대응하는 방안 마련에 이바지할 수 있음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범위 및 내용 ··································································3
제 2 장 1인 미디어 산업 개요 ···········································5
제 1 절 1인 미디어 산업 정의 및 특성 ·········································· 5
제 2 절 1인 미디어 산업 유형에 따른 분류 ································14
제 3 장 1인 미디어 산업 현황 ···········································27
제 1 절 1인 미디어 산업 규모 분석 ··············································27
제 2 절 1인 미디어 산업 내 거래 현황 분석 ······························32
제 4 장 1인 미디어 산업 관련 국내 입법 사례 ·············40
제 1 절 국내 입법 사례 배경 및 목적 ········································40
제 2 절 국내 입법 사례 ····································································41
제 5 장 1인 미디어 산업 주요국 정책 방향 ···················52
제 1 절 유럽 ······················································································52
제 2 절 미국 ························································································57
제 3 절 아시아 ····················································································58
제 4 절 오세아니아 ············································································61
제 5 절 기타 국가 ··············································································63
제 6 절 국내 ························································································65
제 6 장 1인 미디어 산업 공정경쟁 이슈 분석 ···············69
제 1 절 국내외 1인 미디어 기업 역차별 현황 ·························· 69
제 2 절 국내외 1인 미디어 기업 조세회피 이슈 ······················ 73
제 3 절 국내외 1인 미디어 기업 분쟁 지원 방안 ···················· 75
제 7 장 1인 미디어 산업 전문가 의견 ·····························87
제 1 절 1인 미디어 산업 내 역차별 이슈 ····································87
제 2 절 1인 미디어 플랫폼상 거래 및 피해 ································93
제 8 장 결론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