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표 및 내용 3
제 3 절 선행연구 고찰 5
1. 온라인 트래킹 현황 분석 연구 5
2. 온라인 트래킹에 대한 이용자 인식 조사 연구 7
3. 온라인 트래킹 대응 기술 연구 8
제 2 장 온라인 트래킹 개념 및 사례 분석 10
제 1 절 온라인 트래킹에 대한 이해 10
1. 온라인 트래킹의 개념 10
2. 온라인 트래킹의 효용 및 비용 22
3. 온라인 트래킹 기술의 종류 34
제 2 절 사례분석을 통해 본 온라인 트래킹 현황 56
1. 사례분석 56
2. 분석방법 59
3. 분석결과 66
제 3 절 온라인 트래킹 통제 방안 73
1. 브라우저의 트래킹 통제 방법 73
2. 기타 트래킹 통제 방법 92
제 4 절 해외 벤치마킹 사례 94
1. 온라인 트래킹 통제권 제공 우수사례 94
2. 정보제공 우수사례 102
제 5 절 시사점 114
제 3 장 온라인 트래킹 관련 이용자 인식 분석 122
제 1 절 정성조사 122
1. 조사개요 122
2. 분석결과 124
제 2 절 정량조사 144
1. 조사개요 144
2. 분석결과 146
제 3 절 시사점 167
제 4 장 온라인 트래킹 관련 법제 분석 172
제 1 절 미국의 온라인 트래킹 관련 법제 172
1. FTC 172
2. 사업자 단체 및 소비자 단체 192
3. 소결 206
제 2 절 EU의 온라인 트래킹 관련 법제 209
1.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209
2. EU의 ePrivacy Regulation(안) 230
3. 소결 246
제 3 절 한국의 온라인 트래킹 관련 법제 251
1.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251
2. 개인정보 보호법 260
3. 스마트폰 앱 접근권한 개인정보보호 안내서 262
4. 개인정보 비식별조치 가이드라인 265
5. 온라인 맞춤형 광고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268
6. 소결 270
제 4 절 시사점 275
제 5 장 온라인 트래킹 관련 전문가 의견 280
제 1 절 전문가 연구반 운영 개요 280
제 2 절 전문가 연구반 논의 내용 282
제 6 장 온라인 트래킹으로부터 이용자 보호를 위한 법 제도 개선방안 295
제 7 장 결어 335
참 고 문 헌 341
부 록 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