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목적 1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3
제2장 인터넷광고와 소비자문제 5
제1절 인터넷광고의 본질 5
제2절 인터넷광고의 특성과 부당광고 유형 11
제3장 인터넷광고 현황분석 15
제1절 조사 개요 15
제2절 개관 16
제3절 부당한 인터넷광고 유형 및 사례 28
제4장 소비자상담 및 피해사건 실태분석 36
제1절 조사개요 36
제2절 상담사건 분석 37
제3절 피해구제 요청사건 분석 44
제4절 부당광고 유형별 사례 54
제5장 인터넷광고 소비자피해 실태조사 60
제1절 조사 개요 60
제2절 로그 데이터 분석 62
제3절 조사 결과 68
제6장 제 외국의 인터넷광고 법제 및 자율규제 119
제1절 일본 119
제2절 미국 168
제3절 독일 177
제7장 시사점 183
제1절 인터넷기술의 전망 183
제2절 시사점 185
참고문헌 189
부 록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