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 차 -
제 1 장 연구의 개요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1. 클라우드 컴퓨팅 정의 및 분류 1
2.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및 기술 현황 3
제 2 절 연구의 목표 9
제 3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제 4 절 조사 주요 내용 11
1. 조사 대상 11
2. 조사 대상 선정 근거 13
3. 설문 내용 17
제 2 장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현황 19
제 1 절 국내 클라우드 산업 일반 현황 19
1. 산업 규모 및 기업 현황 19
2. 기술 수준 현황 25
3. 투자 현황 26
제 2 절 국내 클라우드 인력 현황 27
1. 인력 현황 27
2. 채용 현황 30
3. 위탁교육 현황 34
제 3 절 국외 클라우드 인력 현황 37
1. 인력 현황 37
2. 채용 현황 39
3. 위탁교육 현황 40
제 3 장 클라우드 교육 현황 41
제 1 절 국내 클라우드 교육 현황 41
1. 정규 교육기관 41
2. 공공/민간 교육 기관 51
제 2 절 국외 클라우드 교육 현황 70
1. 정규 교육기관 70
2. 공공/민간 교육 기관 77
제 4 장 클라우드 인력 수급 현황 및 전망 89
제 1 절 국내 클라우드 인력 수급 현황 89
제 2 절 국내 클라우드 인력 수급 전망(향후 4년) 90
제 3 절 클라우드 관련 창업·창직 전망 93
제 5 장 클라우드 인력 양성 체계 및 교육과정 제안 95
제 1 절 클라우드 인력 양성 체계 제안 95
1. 클라우드 인력 양성 현황분석 95
2. 클라우드 인력 양성 정책 제안 및 로드맵 제시 97
3. 교육기관 방향성 제안 102
제 2 절 클라우드 교육 과정 제안 103
1. 클라우드 교육 로드맵 제안 103
2. 클라우드 세부 커리큘럼 제안 (KISA 교육과정) 104
제 6 장 결론 및 시사점 106
부록1. KISA 인력양성 세부 커리큘럼(안) 107
부록2. 국내 클라우드 게임 인력 현황 보고서 111
부록3. 참고문헌 리스트 116
부록4. 설문지 양식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