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KISA-전북도-JIAT, ‘자율주행차 정보보호 강화’ 맞손

담당부서
보안인재정책팀
전화
061-820-3511
이메일
등록일
2021-05-12
조회
3146

KISA-전북도-JIAT, ‘자율주행차 정보보호 강화’ 맞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 및 자동차융합기술원(JIAT, 원장 이성수)과 자율주행차 정보보호 기반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021. 5. 12.(수)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자율주행차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관련 사이버 보안위협이 증가할 위험이 있으며, 산업 특성상 사이버 침해사고 발생 시 국민의 안전 및 생명과 직결될 수 있어 보안강화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KISA는 자율주행차 분야 정보보호 수준을 제고하고,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을 통한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전라북도 및 자동차융합기술원과 본 협약을 추진했다.


  3개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자율주행차 관련 ▲보안 리빙랩 운영 ▲보안모델 보급·확산 ▲보안 기술교육 및 인식제고 ▲자동차 보안 협의체 구축·운영 ▲보안 안전성 시험 기반 마련 등에 협력하게 된다.


  특히 자동차 사이버보안을 의무화하는 유럽 자동차 사이버보안 기준에 대응하여, 글로벌 보안기준에 부합하는 ’자율주행차 보안리빙랩‘을 공동 운영하며 새만금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에 국내 최초 주행 간 차량 보안성 시험환경을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KISA 이원태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상용차 96%를 생산하는 전북·군산 자동차 업계를 포함한 국내 자율주행차 기업들의 보안내재화를 지원하는 기반이 구축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KISA는 앞으로도 자율주행차 산업 전반의 보안 안전성 확보를 위해 관련기관 및 산학 연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자동차융합기술원 이성수 원장, 전라북도 우범기 정무부지사, 한국인터넷진흥원 이원태 원장>

[나주본원] (58324) 전라남도 나주시 진흥길 9 한국인터넷진흥원 대표번호 : 1433-25(수신자 요금 부담) [서울청사] (05717)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가락동) IT벤처타워 [해킹ㆍ스팸개인정보침해 118] Copyright(C) 2021 KISA. All rights reserved.
Now Loading